청년도약계좌는 청년들이 자산을 형성하고 경제적 자립을 이루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청년들이 사회에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정책입니다.
청년도약계좌란?
청년도약계좌는 월 최대 70만원 이하의 자유적립식 적금상품입니다.
회차별 최소 1,000원 이상 입금 가능하며, 가입기간은 5년(60개월)입니다.
적금이율은 최대 6%로 가입 후 3년은 고정금리, 이후 2년은 변동금리를 적용합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아래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청년이 지원 대상입니다.
나이요건: 만 19세 ~ 34세 이하
소득요건: 직전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7,500만원 이하 또는 종합소득금액이 6,300만원 이하
가구요건: 기준 중위소득 250% 이하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 아님: 직전 3개 과세기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 아닌 경우
더 자세한 신청조건은 아래 청년도약계좌 상품안내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청년도약계좌 취급은행의 모바일앱을 통해 매월 비대면으로 가입신청이 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 취급은행은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지역은행(부산, 광주, 전북, 경남은행, iM뱅크(구 대구은행))입니다.
각 은행 모바일앱에서 바로 신청하세요.
각 은행은 기본 4.5%의 금리를 제공하며, 은행마다 우대금리 조건이 다릅니다.
금리 비교는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
청년도약계좌는 매달 초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번 달 세부일정은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https://www.kinfa.or.kr) 공지사항 및 청년도약계좌 홈페이지(https://ylaccount.kinfa.or.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지원내용
그렇다면, 청년도약계좌가 주는 혜택은 무엇일까요?
1. 납입한 금액에 비례해 소득구간별(최대 6%) 정부기여금 지원
2. 본인납입금액과 정부기여금에 대한 이자와 이에 대한 비과세 혜택
3. 저소득층 청년 대상 일정 수준의 우대금리 제공(명칭: 소득+우대금리)
청년도약계좌의 가장 큰 장점은 비과세 혜택입니다. 만기 후에는 적립된 금액에 대해 비과세 혜택이 제공되므로, 세금 부담 없이 실질적인 재정적 이득을 누릴 수 있습니다. 5년 동안 지속적으로 납입을 이어간다면, 최대 5,000만원을 모을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만약 외국인이라면, 비대면 신청은 가능하나 가입은 대면으로 은행 지점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청년들에게 장기적인 자산 형성을 도와주는 중요한 금융 지원 제도입니다. 정부의 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을 더해, 미래를 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신청 기간을 놓치지 말고, 지금 바로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하여 경제적 자립을 위한 첫 걸음을 내딛어 보세요!